심리 지식/임상, 상담 심리 하시는 분들과 나누고 싶은 내용

MMPI-2 : FBS가 상승하는 이유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1. 12. 2. 21:41

FBS 척도가 상승하는 이유

1) 돈(보험금) : FBS척도는 태생적으로, 보험금을 부당수령 하는 사람들을 걸러내려고 만든 척도 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보험금을 부당 수령할 목적이 있는 분들에게서 FBS가 문제적으로 높게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문제가 아닐 때에도 FBS 척도가 유의미하게 상승하기도 합니다.

FBS 척도가 보험금 또는 금전적으로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고 할 때가 아님에도 유의미하게 상승한다면, 다음의 경우를 염두에 두고 사례를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2) 면피 :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있는데, 그걸 하기 싫을 때. 임상 척도를 띄워서 "이거 좀 봐, 내가 환자래. 내가 딱히 그걸 하기 싫다는 게 아니야. 근데, 이거 좀 봐봐. 내가 환자래. 이걸 보고도 나한테 그거 시킬 거야? 이걸 보고도 나한테 그거 계속 하라고 할꺼야?" 정도의 의도가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3) 소진(완전히 지쳤을 때) : 소진증후군(burn-out syndrome)


(1-2-3) 모두, "아니고 나는 이제 모르겠고. 이제부터는 늬들이 좀 알아서 해주면 안 되겠니. 난 다 됐어." 정도의 마음이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긴 합니다.



참고로, (3) burn out 소진 상태에서는 자율신경계 교란 또는 생리적인 항상성이 깨진 상태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수검자는 초조감을 호소하고, 수면의 질이 나빠지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신체증상을 흔하게 보고합니다. 그리고 과민해지고, 짜증이 늘었다는 이야기도 많이 합니다. 이런 호소가 주된 경우, Ma2(심신운동항진) 척도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