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지식/심리학개론

조작적 정의는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11. 1. 27. 19:17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는 심리학 관련 연구를 할 때 중요한 개념이다. 이 용어의 개념을 풀이하자면, 단어의 의미를 조작해서=이 단어를 쓰고자 하는 문서(대체로 논문임)에서는 해당 단어의 의미를 특정한 방식으로 구체화해서 정의 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앞으로 나는 이 포스트에서

 

'집'을 "1명 이상이 일주일 중 적어도 하루 이상은 잠을 자고 한 끼 이상 밥을 먹는 사방과 천장이 막혀 있는 1평 규모 이상의 공간"이라고 정의한다.

 

라고 하면, 이 포스트에스는 "1명 이상이 일주일 중 적어도 하루 이상은 잠을 자고 한 끼 이상 밥을 먹는 사방과 천장이 막혀 있는 1평 규모 이상의 공간"이라는 설명이 '집'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된다.

 

그래서 어떠한 단어든지 논문마다 각기 다른 방식의 조작정 정의를 거쳐서 약간씩은 다른 의미로 개념이 재정의 될 수 있다.

 

심리학에서 '조작적 정의'가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심리학에서 언급하는 대다수의 개념들이 사람들마다 다른 의미로 인식하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심리학에서 특징적으로 언급하는 단어들을 보면, '사랑', '자기(self)'. 자아(ego), 공격성, 애정, 의존, 인정, 이해, 상식, 신념, 나 등등

 

사람들마다, 위에 나열한 단어들에 대한 비슷비슷한 이해와 지식을 갖고 있겠지만 100% 같지는 않을 것이다. 하물며 '집' 같은 구체적인 명사에 대해서도 사람들마다 정의하고 이해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을 진데,

 

눈에 보이지도 않는 저런 추상명사들에 대해서라면 서로 이해하는 방식이 무척 크리라고 기대된다.

 

('집'에 대해 나와 당신이 공유하는 개념의 교집합이 90%라면, 추상명사에 대한 개념의 교집합은 그 보다는 훨씬 적다고 보는 게 맞는, 또는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일 것 같다..)

 

심리학 연구는 대체로,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 - 즉 고도의 '추상명사'를 수치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막연한 개념을 적어도 해당 논문에 한해서는 그 단어의 의미를 <누구라도 오해없이 똑 같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처음 심리학 연구 시간에 '조작적 정의'를 배울 때는 낯설고 생소한 개념이라 선뜻 와닿지 않았는데

알면 알수록 아주 편리한 개념이고.. 과정이다.



위키피디아 조작적 정의


Wikipedia operational definition


'심리 지식 > 심리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사회심리학  (2) 2013.01.02
2-1 발달심리학  (0) 2013.01.02
2. 기초 심리학  (2) 2013.01.02
1. 심리학은 마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0) 2013.01.02
내가 궂이 심리학 이야기를 하는 이유  (0) 2008.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