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심리평가 강의, 집단 슈퍼비전 일정

TCI 이해와 활용 : (1) 기질에 대한 이해와 자기초월척도에 대한 이해 2024. 2. 16 (금) 19:00~22:00, (2) 사례를 통한 하위척도 해석 2. 23 (금) 19:00~22:00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4. 1. 29. 12:03

안녕하세요.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입니다.

상담 및 심리평가 현장에서 TCI를 풍부하면서도 정확하게 활용하기 위한 워크샵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올해에는 (1) TCI의 기질에 대한 이해 및 자기초월척도를 이해하는 시간과 (2) 실제 사례에 기반하여 하위척도를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시간으로, 총 두 번에 나눠서 준비하였습니다.

 


(1) 첫 번째 시간에는 TCI 검사에서의 '기질' 자체에 개념적인 이해를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성격 척도 중 자기초월 척도(ST)를 상담과 심리검사 해석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ST 척도 자체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2) 두 번째 시간에는 각각의 하위척도들을 '조작적 정의'를 위주로 이해하시기 쉽게 설명하고, 실제 사례에 기반하여 하위 척도를 토대로 수검자를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는 팁을 전수해 드립니다.

그래서 이번 TCI  온라인 워크샵은
(1) TCI를  MMPI나 SCT 같은 다른 검사들과 통합해서 쓰고 싶고
(2) 하위척도 활용을 제대로 하고 싶으며
(3) ST 척도로도 수검자를 이해해보고 싶은 선생님들께 적합한 워크샵이 될 겁니다. 

 

그리고, 이제 막 TCI에 관심을 갖고 사용을 해보시려는 선생님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무엇보다 이번 TCI 워크샵에서 배우시게 될 내용들은 실제 상담을 하시거나 심리평가보고서를 쓸 때, 즉각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지식 될 수 있을 겁니다. 



이번 TCI 이해와 활용 : 기질에 대한 이해와 하위 척도의 활용 워크샵은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해 비대면 - 온라인으로 진행이 됩니다. (해당 워크샵의 진행 내용은 ZOOM에 내장된 녹화 기능을 이용하여 녹화를 진행하고, 녹화된 동영상 파일은 무제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가 가능한 형태로 참여자 전원에게 배포됩니다.)

 

기질척도와 자기초월 척도를 위주로 진행되는 첫 번째 시간은 2024년 2월 16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하위척도의 활용을 다루는 두 번째 시간은 2024년 2월 23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해당 워크샵의 참가 비용은 각 회차 별로 5만원 입니다. 두 회차를 모두 수강하시면 10만원 입니다. 카드 결제와 계좌이체(현금영수증) 가능합니다.

* 2021~2023년 사이에 최효주 임상심리센터 주관으로 진행되었던 TCI 워크샵에 참여하셨던 선생님은, 올해에 진행되는 TCI 워크샵의 한 회차에 무상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첫 째 시간 두 번째 시간 관계 없이, 두 번 다 참여를 원하시면 한 회차 비용으로 참여가 가능하고요, 둘 중 한 회차만 참여를 원하시면 무상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워크샵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신청서에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이번 워크샵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의 신청서를 눌러서, 신청서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절차를 진행해주시고 신청서를 제출해주세요.

2024 TCI 이해와 활용 - Google Forms

 

TCI 이해와 활용 : 기질과 ST척도에 대한 이해와 하위 척도의 활용

안녕하세요. 저는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입니다. 2024년 2월에 진행되는 TCI 온라인 워크샵에 대한 세부 안내 및 신청서입니다.

docs.google.com

* 이번 TCI 워크샵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https://open.kakao.com/o/sS433eTd 으로 톡을 주시거나 timewithmind@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이번 워크샵은 검사지 구매 권한과는 무관합니다. 신청하실 때 참고하세요.

최효주 임상심리센터 주관으로,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가 진행하는 2024년의 심리검사 관련 워크샵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2024년 최효주 임상심리센터 워크샵 안내 을 참고해주세요. 2024년에 진행될 심리검사 관련 워크샵의 계획에 대해 안내해두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게시글은 무단 배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