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심리평가 강의, 집단 슈퍼비전 일정

2024 의뢰사유 맞춤 심리평가보고서 쓰기(심리검사 결과 해석과 사례 개념화) 워크샵 안내 : 2024년 3월 15일, 22일, 29일 금요일 저녁 7시 ~ 10시 [ZOOM]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4. 2. 27. 15:08

안녕하세요. 저는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입니다.

2024년도 '의뢰사유 맞춤 심리평가 보고서 쓰기'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기존에 진행하던 내용들을 일부 보강하여 보다 양질의 워크샵이 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의뢰사유 맞춤 심리평가보고서 쓰기 워크샵의 전체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3월 15일 금요일 오후 7시 ~ 10시에 진행되는 첫 번째 시간에는, 심리검사와 면담, 행동관찰을 토대로 의뢰사유 부분과 행동관찰을 기술하기 위한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해당 과정은 심리검사와 심리평가의 차이를 비롯해서, 심리검사 자체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심리평가 과정에서의 면담' 을 토대로 사례개념화의 시작 단계에 대해 자세히 다루려고 합니다. 그리고 각 검사 별 특징과 검사 시행에서의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간단하지만 분명하게 언급하여, 정확한 검사 실시를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이 첫번째 시간은,  이제 막 보고서를 쓰기 시작한 분들에게는 '심리평가 보고서'란 무엇인가? 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는 걸 도와드리는 시간이 될 거에요. 그리고 심리평가 보고서를 이미 많이 써보신 분들께는, 면담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세기고, '의뢰사유에 맞춰서 보고서를 쓴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상기하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우스갯 소리로 말하는 Ctrl+C  ->  Ctrl+V 보고서가 아닌, 말 그대로 해당 수검자 만을 위한 의뢰사유 맞춤 보고서를 쓰기 위한 기본적인 지침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의뢰사유 부분을 정리하고 기술하는 방식, 행동관찰 부분을 기술하는 방식과 유의 사항들을 찬찬히 설명드린 후, 이를 토대로 '요약 및 제언' 부분을 기술하는 요령까지 이 시간에 다룰 예정입니다.




3월 22일 금요일 오후 7시 ~ 10시에 진행되는 두 번째 시간에는, 심리검사 결과를 토대로, 검사 결과 부분을, 어떤 내용으로 채워야 하는지를 알려드리는, 즉 검사 결과부분을 기술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각 검사의 채점에서의 주의사항과 해석 지침 및 결과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심리검사를 토대로 사례개념화를 하기 위해 꼭 구분해야 하는 '특성', '상태', '증상', '진단' 각각의 개념의 차이와 관계, 심리검사 결과에서 이 각각을 어떻게 확인하고 통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그 이후 <1> 인지와 지능이란 무엇인지, 종합 '심리 검사' 내에서 인지 및 지능 평가가 왜 필요한지부터 설명해드립니다. 그리고 지능검사 결과와 다른 검사 결과들을 통합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 지각과 사고 영영에서는, '지각'과 '사고' 각각에 대한 개념부터 설명해드립니다. 나아가 심리평가 과정에서 '지각'과 '사고'를 측정하고 기술하는 게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심리검사 결과들 중에서, 어떤 척도와 내용을 '지각'과 '사고'영역에 기술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짚어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3> 정서, 성격, 대인관계에 대해서는, 각각의 구성 개념과 조작적 정의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아주 많은 검사 결과들 중에서, 어떤 결과를 얼마만큼, 얼마나 자세히 보고서에 기술해야 하는지, 제가 알고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 드리겠습니다.


3월 29일 세 번째 시간에는, 검사가 의뢰된 상황과 심리평가보고서를 읽을 사람을 고려하는 심리평가보고서 작성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우선, 유료 또는 무료 상담 기관 및 로컬 정신과에서의 심리평가보고서 형식을 기준으로, 각각의 기관에서 작성하는 심리평가보고서 기술 방식의 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수검자 유형 및 의뢰사유 별, 심리검사가 의뢰된 상황 별로 심리평가보고서의 기본 방향 및 꼭 필요한 내용과 굳이 기술하지 않아도 되는 내용을 구분하는 요령을 전수해드리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같은 심리검사 결과라 하더라도  심리치료가 일순위인 심리평가보고서와 진단을 우선해야 하는 심리평가보고서가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를 명료하게 구분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거에요.

특히, 임상 현장에서 흔히 쓰게되는 (범죄, 사병, 후유) 진단용/치료용/자기보고식-부모보고서/특수한 장애진단 등의 특수 목적 보고서를 기술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온라인 워크샵의 세부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3월 15일 금요일 저녁 19:00~22:00 : 심리검사 실시(면담, 행동관찰, 각 검사 실시)
3월 22일 금요일 저녁 19:00~22:00 : 심리검사 결과 해석, 통합, 사례개념화(인지, 지각/사고, 정서/성격/대인관계)
3월 29일 금요일 저녁 19:00~22:00 : 주호소 및 의뢰사유에 맞춰 심리평가보고서 쓰기(+특수한 목적의 보고서 쓰기)


(1), (2), (3) 모든 과정에 참여하셔도 되고, 특정 과정만 선택적으로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각 과정의 비용은 5만원 입니다. (* 계좌 이체, 현금영수증 발급,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은 ZOOM을 이용합니다. 워크샵이 진행될 때 모든 내용은 줌에 내장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녹화되며, 워크샵을 마치면 참여하셨던 모든 분들에게 일괄발송 됩니다.

아래의 워크샵 신청서를 클릭하시면, 해당 워크샵의 남은 신청과정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 의뢰사유 맞춤 심리평가보고서 쓰기 워크샵 신청서]

 

2024 의뢰사유 맞춤 심리평가보고서 쓰기 (1), (2), (3)

3월 15일 금요일 저녁 19:00~22:00 : 심리검사 실시(면담, 행동관찰, 각 검사 실시) 3월 22일 금요일 저녁 19:00~22:00 : 심리검사 결과 해석, 사례개념화(인지, 지각과 사고, 정서, 성격, 대인관계) 3월 29일

docs.google.com

2021년 이후로 해당 워크샵과 동일한 워크샵에 참여하셨던 선생님은 이번 워크샵에, 이전에 지불하셨던 비용만큼 제하고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마음이 배인시간에서 공지된 의뢰사유 맞춤 보고서 쓰기 워크샵에 참여하셨던 경험이 있는 선생님께서 이번 2024년 워크샵에 참여를 원하신다면, 신청서 하단에 기존에 참여 날짜와 과정을 기재해주세요. 기존 워크샵 참여 -> 이번 회차 참여와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는 분은 댓글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해당 워크샵과 관련하여,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timewithmind@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이번 워크샵에 관심을 갖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해당 공지글 펌 및 개인적인 홍보는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