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지식/임상, 상담 심리 하시는 분들과 나누고 싶은 내용

'우울하다'와 '우울증'은 같지가 않다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2. 5. 19. 18:59


우울증은 대중적으로 알려진, 진단명 중에 하나입니다. 다양한 정신과적인 '장애' 중 유명한 진단명입니다. 우울증의 현재 정식 명칭은 우울 장애입니다.


우울감을 느낀다 또는 우울하다는 현재의 상태를 설명하는 표현입니다. 현재의 상태가, 문제가 되는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그러한 상태는 '증상'으로 분류가 됩니다.

우울 장애 진단 기준 중에 '우울감'이 있긴 하고, 대표 증상이긴 하지만, 놀랍게도 우울감이 두드러지지 않아도 우울 장애로 진단이 되기도 합니다.

'우울감'을 두드러지게 호소하는 경우, 또는 '우울감' 크게 문제가 되는 상태에서도 우울 장애가 아닌 다른 진단이 고려되기도 합니다.

요약을 하면, 

'우울하다'고 하면 우울 장애로 진단될 수 있는가? (O)

우울 장애 진단을 위해, '우울하다' 필수인가? (X)

'우울 하다'가 있는 진단은 '우울증'만 있는가? (X)

우울하다가 없는 우울 장애도 있다. (O)


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우울증(우울장애)는 '감기'와 비유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감기와 우울장애는 양상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긴 합니다.

우선, 
1) 아무나 걸릴 수 있어서
 * 아무나 다 걸릴 수 있다의 반대는, 걸리는 사람이 정해져 있는 병리가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유전적, 기질적 취약성이 있는 경우)

2) 유병률이 높습니다. - 죽을 때까지, 한 번은 걸릴 수 있는 걸 '평생 유병율'이라고 하는데, 우울장애는 평생 유병율이 상당히 높은 장애입니다.

3) 증상이 다양하다

기침감기, 코감기, 열감기, 몸살감기, 목감기 등등 증상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잘 생각해보세요. 각 증상은 매우 차별적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평소에  코가 나와도 감기? 기침하면 감기? 이렇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코가 나오는 증상과 기침이 나는 증상은, 전혀 공통점이 없는데 말이죠.

우울 장애는 이런 점에서
1) 우울감을 비롯해서 부정적인 정서경험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우울장애

2) 긍정적인 정서 경험이 매우 빈약한 증상, 이게 오래된 게 주가 되는 우울 장애

3) (1)과 (2) 모두가 문제가 되는 우울 장애

이렇게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