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지식/임상, 상담 심리 하시는 분들과 나누고 싶은 내용

MMPI-A 프로파일 양상을 통해 본 청소년 범죄자의 심리적 특성 유형과 성차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1. 4. 14. 15:38

MMPI-A 프로파일 양상을 통해 본 청소년 범죄자의 심리적 특성 유형과 성차(최효주, 박기환).pdf
0.60MB

2012년 2월에 [한국청소년연구]를 통해 발표된, 제 논문입니다.

그냥, 갑자기 올려두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범죄자의 심리적 특성이 유형화되는지, 유형에 따른 성차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청소년 범죄자를 대상으로 MMPI-A 프로파일에 대한 군집분석 및 변량분석을 실시했다. 변량분석 결과, 여자는 남자에 비해 대부분의 척도에서 T 점수의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아, 정서적인 고통이 더 심하고 주변으로부터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각각에서 실시한 군집분석 결과, 남녀 모두에서 ‘호소형’과 ‘만성화된 비행’ 집단이 분류되었다. ‘호소형’은 임상척도를 비롯한 다수의 척도의 T 점수의 평균이 60점에 근접해 다른 집단과 뚜렷하게 구별된다. ‘만성화된 비행’ 집단은 임상척도 중 Pd, Ma 척도가 다른 임상척도에 비해 경미하게 상승하고 보충척도 중 약물관련 척도와 성격병리 5요인 척도 중 통제결여 척도가 T 점수 60점에 근접한 특징이 있었다. 그리고 남자에게서만, 타당도 척도 중 방어지표인 L, K 척도가 상승하고 정상 프로파일 패턴을 보이는 ‘방어형’과 신체증상 호소 관련 척도가 상승하는 ‘신체화형’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군집 유형들은, 국내 청소년범죄자의 심리적 특성의 양상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 결과 1. 소년 : 소녀 = 8 : 2 정도

검사 결과 2. 범죄 유형에 관계 없이, 범죄를 저지르는 소년/소녀의 MMPI-A 검사 결과는 4종류의 유형으로 나뉘긴 한다.

검사 결과 3. MMPI-A 검사 결과를 보면, 청소년 범죄자들은 보통, 소년에 비해 소녀의 심리상태가 더 나쁘다.

검사 결과 4. 청소년 범죄자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DISC가 확실히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