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지식/심리학개론

내가 궂이 심리학 이야기를 하는 이유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08. 8. 6. 17:47

요즘들어 심리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표면화 되어, 심리학은 대학 전공 중 제법 인기학과가 되었다.

 

그리하여... 심리학 전공서적은 물론 심리학 일반서적들이 풍년이요, 제목에 어찌어찌 심리학이라고 쓴 별 괴상한 책들까지 쏟아져나오고 있는 지경이다. 그리고 정보의 바다엔 심리학에 대한 지식이 널려있어,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언제라도 검색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책이며 인터넷의 정보들 중에는 아주 괜찮은 내용이 많다. 특히 심리학 일반서적에는 심리학 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 또는 대학진학을 앞둔 수험생이나 그보다 어린 중학생, 심지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들까지 나와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심리학 비전공자들에게 심리학은 동떨어진 학문이고, 접근성이 사~알짝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심리학 책 중에서 내용이 훌륭한 책은 전공자에겐 익숙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겐 생소한 전공용어들이 다수 등장한다. 물론 비전공자들이 그러한 책을 읽고 심리학 전공 용어를 알게 되는 것도 좋긴 하지만, 사실 심리학의 전공 용어들은 일상생활에서 쓰는 단어를 그대로 쓰면서 의미를 구체화 한 용어들의 많아서, 내용을 곱씹지 않으면 내용을 곡해하게 되거나 아예 이해를 못하게 될 수도 있다. - 멀쩡한 독해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들.

이러한 폐해를 피해보고자 비전공자들도 읽기 쉽게 풀어쓴 책들은... 내용이 빈약하고 깊이있게 기술할 수 없다는 것이 심리학 일반서적의 딜레마가 아닐까...

 

 

그리고 심리학은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한-그래서 부모나 기초교육 교사들이라면 알아두면 좋은 지식이 풍부한 학문이라는 걸 말하고 싶었다.


'심리 지식 > 심리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사회심리학  (2) 2013.01.02
2-1 발달심리학  (0) 2013.01.02
2. 기초 심리학  (2) 2013.01.02
1. 심리학은 마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0) 2013.01.02
조작적 정의는  (2) 2011.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