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할 수 있는/형식 없는 감상평

[서적]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2. 11. 22. 14:53

의미가 없는 삶, 열등감과 무력감이 문제가 되는 분들께 특히 추천드린다.

솔찍히, 1/3 정도까지는 

오, 신선하다

정도의 마음이었고

1/2 넘을 때까지는 머리 속에 영 이미지가 잡히지 않아, 읽기 시작했으니까 끝을 보긴 해야겠지 하는 심정으로 억지로 읽었다.

2/3 정도 지나갈 때부터 이야기 흐름이 급전환되면서 재밌어졌다.
그리고 후반부는 흥미진진해서 후딱 읽었다. 이 후반부를 위한 빌드업을 조금만 견디면, 최근까지 발전 중인 과학과 철학의 지식과 사상의 융합과 이를 기반으로한 인간의 삶에 대한 가장 진보된 관념(?)을 접할 수 있다.

그렇다.

어류는 존재하지 않고

우리는 모두 민들레다.

 

 

추신.
인간의 삶이 유전으로 모두 결정된다는 극단적인 신념이 먼저 있었고 그 다음으로 나온 게 유전보다 환경이 나아가 양육이 중요하다는 이론이 나왔고 지금은 어디까지 유전이고, 뭐부터는 환경이고 그 중 양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뭐고, 이렇게 변증법적으로 심리학이 발전했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중간에 끈기와 의지(그릿 열풍)를 강조하는 풍조가 어떻게 탄생했는지도 나오는데, 불안한 날들을 위한 철학이 딱 그 반대 분위기라, 보면서 좀 재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