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지식/보통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내용

부모의 잔소리에 자녀가 불쾌하면, 잘못된 건가요?

임상심리전문가 최효주 2020. 8. 4. 14:56

부모가 옳은 말을 해도
자녀는 기분 나빠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옳고 그름과 좋고 나쁨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옳은 말을 하는데, 자녀가 불쾌하고 삐딱한 반응을 보이는 건, 잘못된 걸까요?

 

한 번 잘 생각해 보세요.

나는 누가 틀린 말을 해야지만 기분이 나빠지는지.

누가 옳은 말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게 당연한 건지.

 

사실, 누군가 옳은 말을 해도 내 기분은 나쁠 수 있고

누가, 사실이 아닌 틀린 말을 했더니 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 (헌신하는 마음으로) 잔소리를 해줘도, 자녀가 기분이 나쁠 수도 있죠 뭐. 형식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그거랑은 별개로, 그냥 기분이 나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닌 말로, 사실도 아니지만 누군가 내게 칭찬을 해주면, 그냥 기분이 좋기도 하잖아요. 우리 애가 (객관적으로는) 그정도는 아는데, 누가 좋게 봐주면, 그게 또 기분이 좋기도 하잖아요.

 

부모로서 할 말을 자녀에게 했는데, 자녀가 불쾌한 내색을 하면, 필요한 말을 한다고 생각한 입장에서는, 같이 기분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근데

 

"엄마가 말하는데 짜증을 내?"

"아빠가 못 할 말 했어?"

"내 말이 틀렸어?"

 

부모가 이렇게 말하면,  부모-자식 간 싸움이 커질 것 같네요. 

근데, 서로 감정이 상한 상태에서, 부모가 훈계나 잔소리를 하는데, 아이가 "제게 꼭 필요한 말이네요. 감사합니다."라고 웃으면, 왠지 소름끼칠 것 같네요.

 

그냥, 내가 틀린 말을 하지 않아도, 자녀의 기분이 상할 수 있다는 걸 알아주세요. 이미 감정이 상해있는 서로에게, 더 나쁜 말들을 얹지 말아 보자구요.